팬들을 사로잡는 K팝 아이돌의 '콘셉트 경쟁'
팬들을 사로잡는 K팝 아이돌의 '콘셉트 경쟁'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0.11.1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미, 에스닉… 천차만별 비주얼 스타일링 

세계관을 영화로, 아이돌 최초 시도 

아이돌 콘셉트 전략의 딜레마

사진제공: YG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 YG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한국연예스포츠신문] 김유라 기자 =  아이돌은 K-POP 열풍의 주역이다. 출중한 외모와 실력, 그리고 다양한 콘셉트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차고 넘치는 아이돌 시장에서 콘셉트는 하나의 브랜딩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콘셉트 하나에 성공과 실패가 좌우된다. 따라서 아이돌은 참신하고 매력적인 콘셉트를 '찰떡 소화'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 아이돌 산업에서의 콘셉트? 

여기서 콘셉트(Concept)는 음악의 스타일이라는 단편적 의미에서 그치지 않는다. 음악적 정서, 의상 디자인, 헤어와 메이크업, 무대 연출, 안무의 방향성, 가사 내용, 뮤직비디오 혹은 트랙 비디오의 사진, 가수의 무대 위 연기 및 퍼포먼스 등 다양한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한다. 아이돌 그룹은 곡의 명확한 성격을 부여함과 동시에 그룹 자체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 콘셉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따라서 이들에게 콘셉트는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앞서 언급했듯 콘셉트에는 다양한 요소가 존재하지만, 대중의 눈에 가장 빠르게 들어오는 것은 시각적 이미지다. 이를테면 의상 디자인, 헤어와 메이크업, 무대 연출 등이 있겠다. 이는 가장 눈에 띄는 요소이므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 중 하나다.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독특한 미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보여준 그룹이 있다. 대중의 '시선'을 한눈에 잡은 콘셉트는 무엇이 있을까? 

 

 

- 한국 문화를 전 세계로… 동양미 강조한 무대 의상 

블랙핑크 / 출처: 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 / 출처: YG엔터테인먼트

현재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YG엔터테인먼트의 블랙핑크는 전통 의상을 현대적으로, 힙합 장르에 맞춰 재해석했다. 블랙핑크는 <How You Like That>에서 한복 의상으로 큰 화제를 모았다. 노리개를 견장으로 착용하거나 크롭탑(배꼽티)을 연상시키는 한복 상의를 입는 등 한복을 색다르게 변형했다. 멤버들이 착용한 한복의 각 문양은 모두 궁궐에서 쓰이던 전통 보자기 문양에서 영감을 받고 만들어진 것이다.

미국 NBC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에서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이 처음 공개되던 당시 세계 곳곳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흔히 일본의 기모노, 중국의 치파오만을 동양의 패션으로 인식하고 있던 해외 팬들에게는 우리나라의 전통 한복이 색다르고 신선한 문화로 다가왔던 것으로 보인다. 이후 한복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졌다. 실제로 다수의 외국인들이 유튜브에 개량 한복 의상을 착용하고 <How You Like That> 댄스 커버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이는 전 세계에 한복의 활용 영역과 미적 감각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방탄소년단 / 출처: 지미 팰런쇼 공식 유튜브
방탄소년단 / 출처: 지미 팰런쇼 공식 유튜브

또한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방탄소년단(BTS) 역시 최근 미국 NBC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에서 한국의 미를 알렸다. 경복궁 앞에서 한복 의상을 입고 <IDOL> 무대를 선보이며 큰 화제를 모았다. 이는 의상뿐만 아니라 무대 연출, 가사, 음악적 정서 모두 한국의 동양적 미를 강조한 콘셉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가사 중 '덩기덕 쿵 더러러', '지화자 좋다', '얼쑤 좋다' 등의 내용이 한국스러움을 더해줬다. 전 세계인이 보는 쇼에서 우리 전통 의상인 한복을 입고 공연했다는 것 자체만으로 큰 의미가 있는 무대였다. 

이외에도 그룹 에이티즈는 광복절 당일 한 음악방송에서 성균관 유생의 의복인 청금복을 이너로 레이어드하고, 고름을 형상화한 끈과 먹을 이용한 한복 의상을 선보였다. 또한 그룹 에이스는 캐주얼한 의상에 두루마기를 매치했다. 스트레이 키즈 역시 한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의상을 선보인 바 있다. 
 

 

- 에스닉(Ethnic) 열풍, 민속적 아름다움 강조 

이번에는 한국 전통에서 벗어나 이국적인 미로 주목을 받은 그룹이 있다. 이들은 한국 음악 시장에서는 아직 다소 생소한 에스닉 콘셉트에 과감히 도전해 독보적인 매력을 보여줬다. 마찬가지로 의상뿐만 아니라 헤어와 메이크업, 무대 연출을 조화롭게 표현해 콘셉트의 명확성을 굳혔다. 

에스닉 스타일(Ethnic Style)이란 민속적이고 토속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는 형식이다. 주로 아프리카, 중근동, 중남미, 중앙아시아, 몽고 등의 스타일을 말한다. 이는 민족의상이 가지는 독특한 색이나 소재, 수공예적 디테일 등을 넣어 스타일에 접목시켜 이국적인 분위기를 강조한다. 

 

SBS인기가요와 NCT U / 출처: NCT 공식 트위터
SBS인기가요와 NCT U / 출처: NCT 공식 트위터

먼저 SM엔터테인먼트의 NCT U가 선보인 <Make A Wish>를 예로 들 수 있다. 기존에 일명 '네오'한 콘셉트로 주목을 받아온 NCT가 이번엔 에스닉 콘셉트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매혹적인 휘파람 리프로 이어지는 경쾌한 힙합 비트 기반의 음악에 아랍풍 이미지를 더했다. 이들은 의상과 무대 연출에서 에스닉함을 표현했다. '알라딘'에서 모티프를 가져온 것으로 추정되는 해당 콘셉트는 세련된 인도풍 사운드와 뮤직비디오에서 보여준 '두건'과 '양탄자' 등의 일부 스타일링과 소품이 눈에 띈다. 특히 안무와 가사에서 알 수 있듯이 '소원을 빌어보자'라는 메시지와 부합하는 '지니'를 연상케 하는 효과를 표현했다. 새로운 시도인 에스닉 스타일이 통했던 걸까. 12일 0시 17분경 <Make A Wish>는 공개 한 달 만에 뮤직비디오 조회 수 1억 뷰를 넘으며 자체 최단 기록을 세웠다. 

 

마마무 / 출처: RBW
마마무 / 출처: RBW

최근 1년 만에 컴백한 마마무도 에스닉 콘셉트 대열에 합류했다. 항상 톡톡 튀는 무대로 팬들의 사랑을 받았던 마마무의 이번 앨범은 데뷔 이래로 가장 파격적인 콘셉트라고 평가받고 있다. 관능적인 분위기를 선사하는 아라비아풍 플루트 사운드에 레게 리듬이 더해진 사운드로 신선한 느낌을 더했다. 이들은 애니멀 프린트 룩으로 와일드한 분위기도 보여줬다. 팬들은 이번 콘셉트가 2000년대 활동했던 샤크라를 연상케한다며 마마무의 에스닉 콘셉트가 성공적이었음을 입증했다. 어느 콘셉트든 성공적으로 소화해내는 마마무가 에스닉 스타일에 처음으로 도전하며 음악적 변화까지 선보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엑소 세계관 / 출처:SM엔터테인먼트
엑소 세계관 / 출처:SM엔터테인먼트

이처럼 아이돌은 어디에서도 시도하지 않은 독특하고 참신한 콘셉트를 보여줌으로써 팬들의 머릿속에 각인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팬들은 그들의 시각적 이미지만 보는 것이 아니라 그룹 자체의 '스토리'에 주목하기도 한다.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이돌은 세계관을 설정한다. 세계관이란 쉽게 말해 그룹 자체 내의 설정, 가상 시나리오로 해석할 수 있다. 이제는 세계관이 없는 그룹을 찾기 어려울 만큼 K팝 아이돌의 필수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같은 설정이더라도 조금 더 효과적으로 대중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선보인 그룹이 있다. 이들은 어떤 방식으로 세계관을 설정하고, 자신을 알렸을까? 
 

 

- 흔한 걸그룹 콘셉트는 가라! 걸크러쉬 대표주자, 드림캐쳐

드림캐쳐 / 출처:드림캐쳐컴퍼니
드림캐쳐 / 출처:드림캐쳐컴퍼니

강렬한 사운드와 파워풀한 퍼포먼스, 그리고 독특한 세계관으로 데뷔 때부터 주목받은 드림캐쳐컴퍼니의 드림캐쳐. 이들은 그간 걸그룹이 잘 선보이지 않았던 메탈 록 사운드를 기반으로 한 음악을 선보였다. 이들은 '악몽을 잡아주는 꿈의 요정들'이라는 세계관을 가지고 흑마법, 주술, 악령 들린 인형 등의 소재를 콘셉트에 녹여냈다. 또한 멤버들은 각각 일곱 가지 악몽을 담당하며 그룹만의 스토리텔링을 이어갔다. 소녀들이 악몽이 된 이유, 스트레스에서 비롯된 현대의 악몽 등을 담아냈다. 드림캐쳐는 그동안 걸그룹에게서 흔하게 보기 어려웠던 강렬한 콘셉트를 설정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이들은 올해 들어 '악몽' 서사를 마치고 '디스토피아' 세계관으로 돌아왔다. 드림캐쳐의 콘셉트 설정은 매니아틱한 점 때문에 장단점이 확실하지만 안무, 뮤직비디오, 곡 모두 매번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며 그룹만의 세계관을 지키고 있는 점은 대중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만하다. 

 

 

- 아이돌 최초, K-POP과 K-MOVIE의 새로운 융합 

영화 피원에이치 / 출처: FNC엔터테인먼트
영화 피원에이치 / 출처: FNC엔터테인먼트

세계관을 설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어떻게 팬들에게 알릴까도 중요한 과제다. 대중에게 보다 더 효과적으로 각인시키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세계관 스토리를 영화로 만들어낸 최초의 그룹이 있다. 바로 FNC엔터테인먼트의 신인 아이돌 그룹인 피원하모니(P1Harmony)다. 

이들은 지난 10월 8일, 아이돌 최초로 그룹의 세계관을 담은 장편 영화 '피원에이치(P1H): 새로운 세계의 시작'을 개봉했다. 영화는 90분 분량으로, 각자 여러 능력을 가진 멤버들이 바이러스가 퍼진 세상을 구해나가는 스토리다. 영화를 통해 아이돌의 세계관을 알린 것은 이들이 최초다. 이례적으로 아이돌이 장편 영화 개봉을 통해 대중들에게 그룹의 세계관을 접하게 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자극과 호기심을 심어주었다. 이는 굉장히 놀라운 프로젝트이며 영리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평가받은 바 있다.

 

 - 아이돌 콘셉트 전략의 딜레마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아이돌에게 콘셉트 설정은 필수적이나,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콘셉트 설정에도 어김없이 딜레마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결같은 콘셉트로 '이미지 굳히기 전략'을 펼치는 그룹이 있는가 하면 매번 새로운 콘셉트를 선보이며 대중에게 신선함을 최우선으로 하는 그룹이 있다. 각 전략에는 장단점이 존재한다. 다만 이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마케팅할 것인가에 따라 콘셉트의 성공과 실패가 좌우된다.

우선 늘 같은 콘셉트를 고수할 경우 그룹의 정체성 형성과 존재감 두각에는 유리하다. 한 그룹 내에서 주는 분위기가 고정되어 있다면 자연스럽게 그룹의 수식어가 붙고, 이를 통해 대중의 머릿속에 효과적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얼핏 발전이 없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K팝과 아이돌 시장은 신선함과 독창성을 외친다. 변화와 발전이 없는 콘셉트는 아이돌에게 독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늘 새로운 콘셉트를 낼 경우는 어떨까? 대중에게 신선함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참신함을 외치는 K팝 산업에서 큰 강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무리한 설정으로 제대로 된 소화를 하지 못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며 반복적인 변화는 대중에게 피로감을 줄 수도 있다. 또한, 콘셉트 설정에 주력하다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을 놓칠 수도 있다. 이를테면 가수로 총칭되는 아이돌은 노래를 잘 해야 하는데 너무 콘셉트 설정에만 목매서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에이핑크 / 출처: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
에이핑크 / 출처: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

콘셉트 전략의 딜레마 속 성공적인 변화를 이끌어낸 그룹이 있다. 현역 걸그룹의 최고참, 데뷔 10년 차에 접어들고 있는 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의 에이핑크이다. 이들은 데뷔 때부터 꾸준히 청순미를 내세웠지만, <1도 없어>를 기준으로 콘셉트 변화를 시도했다. 에이핑크는 늘 같은 청순 콘셉트로 '에이핑크하면 청순'이라는 타이틀을 사수했었다. 그러나 연차가 쌓일수록 조금씩 성숙미를 더하는 시도를 하다가 실패로 돌아갈 때도 많았다. 그러나 <1도 없어>에서 에이핑크만이 할 수 있는 적절한 성숙미와 러블리를 더해 큰 히트를 거두었다. 이처럼 그룹만의 개성을 확고히 하되, 대중이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딜레마 속에서 성공하는 그룹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K팝 아이돌이 끼치는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따라서 아이돌의 콘셉트 경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독식 경쟁 아이돌 산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데뷔 전부터 똑똑한 플랜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타깃의 니즈에 맞게 콘셉트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러나 기본적인 자질에 결점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룹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는 콘셉트 설정과 완벽한 소화도 중요하지만, 가수라는 아이돌의 본질을 잊어서는 안 된다. 출중한 실력을 기반으로 대중을 순간적으로 사로잡을 수 있는 콘셉트 전략, 기획력이 이제는 너무나도 중요한 시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중랑구 봉우재로 143 3층
  • 대표전화 : 02-923-6864
  • 팩스 : 02-927-3098
  • 제보, 문의 : kesnewspaper2@gmail.com
  • 주간신문
  • 제호 : 한국연예스포츠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6
  • 등록일 : 2009-09-09
  • 발행일 : 2000-05-25
  • 인터넷신문
  • 제호 : 한국연예스포츠신문TV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31
  • 등록일 : 2018-03-23
  • 발행일 : 2018-03-26
  • 발행인 : 박범석
  • 편집인 : 박범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범성
  • 한국연예스포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연예스포츠신문.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