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 벚꽃엔딩'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지방대 벚꽃엔딩'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 김지환 기자
  • 승인 2021.05.04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대 벚꽃엔딩' 농담이 아닌 현실로

전액 장학금, 아이폰 지급 등 다양한 노력에도 입학 인원 미달

현상 지속되면 '서울 공화국' 더 굳건해져 

제공 : pixabay
제공 : pixabay

[한국연예스포츠신문] 김지환 기자 = '지방대 벚꽃엔딩'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봄이 올 때마다 듣는 익숙한 노래 제목과 '지방대'의 조합은 왠지 모르게 낯설게 느껴지기도 한다. 벚꽃이 피는 순서대로, 즉 서울에서 먼 곳에 위치한 대학일수록 빨리 문을 닫게 될 것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출생률이 급감하며 인구 문제가 대두되었을 때부터 대학의 존폐 위기가 생길 것이라 예상했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현실화 되고 있다. 

올해 3월 17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따르면 올해 전국 162개 대학에서 2만6129명의 신입생 추가모집을 진행했다. 실제 지방대 등에서는 대규모 미충원 사태가 벌어졌다. 이에 따라 지역 대학들도 수차례 추가모집에 나서는 등 신입생 유치에 나섰지만 정원 미달이 속출하고 있다. 

올해 전국 대학에서 진행한 2만6129명의 신입생 추가모집은 2005학년도 3만2540명 이후 16년 만에 최대 규모다. 지난해 추가모집 인원인 9,830명과 비교하면 추가모집 인원이 2.7배나 늘어난 셈이다. 추가모집은 수시모집과 정시모집 합격자가 등록을 포기할 경우 진행하는데,  수시에서 정시로 이월된 인원까지 선발했는데도 정원을 채우지 못해 여러차례 추가모집을 진행했다는 의미다. 전체 추가모집 가운데 서울, 경기, 인천을 제외한 비수도권 대학이 2만3889명으로 전체의 91.4%에 달한다. 지방대학의 신입생 기근이 심각해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광주·전남 거점 국립대인 전남대학교는 올해 4207명 모집에 최종 등록 인원은 4067명에 그쳤다. 경북대학교도 모집 인원이 4624명이지만 4555명만이 등록했다. 이외 경상대 123명, 부산대 90명 등 거점국립대 9곳에서 715명을 추가모집했고, 국립목포대는 정원이 채워지지 않아 추가모집을 6차까지 진행하기도 했다. 지방 사립대의 경우에는 추가모집 인원이 500명 이상인 대학도 속출했다. 비수도권 대학인 대구대(876명), 상지대(781명), 원광대(766명), 동명대(737명) 등 16곳이다.   

 

재학생들도 수도권으로, 늘지 않는 학령인구 

학령 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의 존폐 위기 상황은 훨씬 전부터 예고된 일이었다. 1996년 대학 설립 요건을 대폭 완화한 ‘대학설립준칙주의’와 대학정원자율화가 도입되면서 대학(일반대학 52교, 전문대학 9교) 60여개가 생겨났다. 반대로 출생율은 점차 줄어들었기 때문에 누구라도 예상할 수 있는 위기인 것이다. 지난 2005년 이후 지방대학 14곳(2019년 기준)이 문을 닫았다. 대학교육연구소가 발간한 ‘대학 위기 극복을 위한 지방대학 육성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엔 서울·인천·경기 외 지역의 지방 대학 220곳 중 학부 신입생 정원의 70%를 못 채우는 학교가 85곳(38.6%)에 달하고, 절반도 채우지 못하는 학교는 26곳(11.8%)이 될 것이다.

이미 재학 중인 학생들도 반수, 편입을 통해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으로 빠져나가고 있다. 대학알리미에 공시된 전국 225개 4년제 대학(방송통신대·사이버대·각종대학 제외)의 중도탈락 학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20학년도 기준 중도탈락 학생 수는 9만3954명으로 중도탈락률이 4.6%로 집계됐다. 중도탈락률은 전년도 재학생 수와 휴학생수를 합한 재적학생 수 대비 해당 연도 중도탈락 학생 수 비율을 뜻한다. 지방권 대학의 중도탈락률은 2016년 4.7%, 2017년 4.9%, 2018년 5.3%, 2019년 5.4% 등으로 매년 늘고 있다. 이 같은 중도탈락률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임성호 종로학원 하늘교육 대표는 "지방권 대학은 서울·수도권 대학 진학을 목표로, 수도권 대학은 인기학과 진학이나 대학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 서울권 대학은 의학·약학 계열로 이동을 위해 자퇴 했을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입시부터 16년만에 처음으로 약학 대학도 학부 신입생을 1600명 모집하면서 자퇴 학생 수가 더 늘어나는 등 연쇄이동으로 인해 중도탈락 학생이 1000명을 넘는 지방대가 속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제공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 게티이미지뱅크

존폐의 기로에 선 지방대학의 신입생 유치 방법

코 앞에 닥친 심각한 상황에 지방대학은 여러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먼저 교직원들의 임금을 주기에도 빠듯하지만 물량 공세를 펼치는 방법이 다수였다. 경남 김해시 가야대는 사회복지재활학부, 스포츠재활복지학과, 경찰행정학과, 경영물류학과, 귀금속주얼리학과의 내년 신입생 전원에게 장학금 10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대전 대덕대도 신입생들에게 무조건 100만원씩 장학금을 주고, 성적이 높거나 인근 지역 출신인 경우 등에는 돈을 더 준다. 광주에 위치한 조선대는 모든 신입생에게 입학금을 지원하고 수시·정시 모집 최초 합격자 중 상위 10%에게는 200만원의 ‘첫 단추 장학금’을 준다. 수능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학기당 생활비 350만원도 지원된다.

수험생 사이에서 화제가 된 것은 광주 호남대의 ‘AI 인재 장학금’. 수시 모집에 최초 합격하고 등록하면 아이폰을, 충원 합격 후 등록하면 에어팟을 준다. 하지만 이렇게 금전적인 지원을 앞세웠음에도 근본적인 '신입생 미달' 문제는 해결되지 못했다. 입학금을 주는 조선대 수시 모집 경쟁률은 5.11대1을 기록해 2020학년도 5.4대1보다 떨어졌다. 아이폰 공약을 내건 호남대도 6.5대1에서 5.65대1로 내려갔다.  

학령 인구가 줄어든 상황에서 아예 입학 대상자의 연령을 확대한 전형도 생겨났다. 일부 지방대에는 최근 몇 년 새 평생(성인) 학습자 전형, 재직자 전형, 만학도 전형 등이 생겨났다. 25세 이상이나 2년 이상 재직 경력이 있는 성인이 응시할 수 있다. 

신입생 유치 위기에 내몰린 대학 교수들은 입시철마다 총동원 돼 고교를 방문하기도 한다. 또한 일부 지방대학은 교수업적평가에 신입생 입시 실적을 반영하기도 한다. 교수업적평가는 재임용·승진심사에서 주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이들 대학의 교수들은 어쩔 수 없이 모집 과정에 직접 참여한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입학 설명회 개최가 거의 불가능해지면서 교수 개개인별로 고등학교에 찾아가 '영업'을 해야하는 실정은 보편화 되었다. 학생이 수시나 정시로 대학 지원을 할 때 대부분 교사에게 상담을 받고, 절대적인 조언을 해주기 때문이다. 

충남 A사립대의 한 교수는 “지난해까진 관계가 돈독해진 고등학교 고3 담임 교사의 회식에 참석해서 비용도 내줬다. 지방에선 교수가 교사에게 식사 대접하는 게 그렇게 놀랄 일이 아니다. 교사들이 해외 연수를 가는데 한 지방 사립대에서 교사 한 명당 50만원씩 용돈을 지급했다는 얘기도 들었다”고 했다. 다른 교수는 “몇몇 지방대에 같은 지역에 있지도 않은 고등학교의 학생이 몰리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교수와 진학 담당 부장의 친분이 두터운 경우이거나 교사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한 경우이다”라고 했다. 

 

제공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 게티이미지뱅크

수도권 쏠림 현상 심해져, 재학생과 졸업생에도 영향 

단순히 지방대학이 폐교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수도권 쏠림 현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미 우리나라는 '서울 공화국'이라고 불릴 만큼 서울 등지에만 발전이 지속되고 있다. 국토 면적의 12%가 되지 않지만 인구의 절반 (50.2%)이 모여 살며, 1,000대 기업 4곳 중 3곳(75.3%)이 수도권에 자리잡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취업자 수는 2652만 6000명이다. 지역별 취업자 수를 보면 경기도가 683만 3000명으로 가장 많고 서울시 501만 6000명, 인천시 153만 3000명으로 수도권 취업자 수가 전국 채용인구의 절반이 넘는다.

지역별 상장기업도 수도권이 압도적이다. 2015년 기준 서울 소재 상장사 는 39%, 경기 28% 등 수도권 비중이 70%가 넘는다. 이노비즈(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회원사도 전국 1만 8920개 중 경기 6575개, 서울 3219개, 인천 1119개 등 수도권에 절반이 넘는 1만 913개 업체가 몰려 있다. 대학도 마찬가지다. 2020년 전국 4년제 대학 평가에서 상위 17개 대학 모두가 서울 소재 대학이었다. 

박종선 가천대 행정학과 교수는 “수도권에 일자리와 좋은 교육 환경, 인프라가 집중돼 있다. 특단의 조치가 없으면 대학 입시에서의 쏠림현상이 지속될 것”이라면서 “지자체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수도권과의 격차를 줄이는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교수는 “대구와 경북, 광주와 전남 통합 논의가 일고 있는데 광역지자체들이 몸집을 키워 경쟁력을 갖출 때 수도권 쏠림이 해소되고 수도권에 가야만 일자리가 있다는 학생들의 인식 전환도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지방대학에 입학했다가 수도권 대학으로 편입하게 된 A씨(22)는 "지방에 있는 대학을 나와도 사회적 인식이 좋지 않고, 좋은 기업들이 모두 수도권에 몰려 있는 탓에 더이상 학교를 다니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라며 "재학생들이 사용하는 교내 커뮤니티에는 학교 욕이나 편입, 반수 정보글만 올라온다. 아무 생각이 없다가도 같은 학교 학생들이 하는 게시글을 들어가면 저절로 취업에 있어서 학교 탓을 하게 된다."라고 덧붙였다. 

현재 입학 인구가 미달되어 위기에 처한 대학을 졸업한 B씨(26)은 "학교에 다닐 때도 동기들끼리 '곧 망하지 않겠냐'라며 우스갯소리를 했는데, 실제로 현실에 닥치고 나니까 기분이 이상하다."라며 "현재 취업 준비 중인데, 뉴스에 좋지 못한 소식으로 오르내리는 것을 보니 면접관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예상이 돼 두렵다. 이미 학교는 다니지 않지만, 경제 활동을 할 때는 항상 꼬리표로 붙어 다닐 것이기 때문에 기분이 좋지 않다."라고 밝혔다. 

 

제공 : 교육부
제공 : 교육부

교육부의 '지방대학 육성 기본계획', 결과는?

지방대학의 위기에 대한 정부의 대책은 어떨까. 교육부는 올해 3월 초 '제2차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이번 계획에서 '대학과 지역, 미래를 여는 혁신 공동체'라는 비전을 가지고 '지방대학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혁신', '지역인재 정착을 위한 지역 혁신', '지역혁신주체간 협업 촉진'이라는 세 가지 정책의 틀을 바탕으로 주요 과제를 설정하였다.

대학 입시에 있어서의 청년 인구 유출이 곧 지방 경제의 비활성화로 이어지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대학 역량 강화와 더불어 지역 내의 취업 유도까지 이어지는 방안을 수립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가까운 지역 내 대학 간의 학점 교류를 활성화하고, 국가장학금을 확대했다. 또한 지방대 의약, 간호계열 학과의 지역 인재 선발 비율을 확대하고 산학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다양한 노력을 통해 현재 닥친 위기를 타개하고자 하지만 이는 응급처치로 근본적인 문제인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과 지방 간 불균형'에 대해 해결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 또한 존재한다. 배상훈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대교협이 발행한 <대학교육> 206호 ‘통계로 살펴보는 지방대학의 위기’에서 “지방대 위기의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평면적이고 단선적인 원포인트 개선 방식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지방대를 둘러싼 정책 생태계를 심층적으로 살펴본 후 서로 얽혀 있는 정책들을 패키지로 담은 포괄적인 개혁 청사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 지원은 금전적인 한계 상 소수의 대학에 집중될 수 밖에 없어 지방대학 간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해 정부의 지원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지자체에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자체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힘써야 한다는 의견 또한 제시되고 있다. 

 

출생률 저하가 불러온 나비효과, 눈 앞까지 다가온 지방 소멸

지난해 총 출생아 수가 1970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30만명 미만을 기록했다. 이로써 2020년은 사망자 수가 출생아 수를 앞지른 인구 자연감소의 ‘원년’으로 기록됐다. 여자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수를 뜻하는 합계출산율도 사상 최저인 0.84명을 기록했다. 인구의 감소는 생각보다 많은 영향을 미친다. 10년 전부터 수없이 예고되었던 '최악의 상황'은 이미 눈 앞까지 다가왔다. 제 2의 수도로 불리는 부산과 더불어 타 광역시 또한 지방 대학의 위기로 많은 청년 인구를 유출하게 되면서 지방 소멸이 비단 다른 지역의 일이 아니게 되었다. 사람들이 늘 붐비고 새로운 문화가 수없이 탄생하는 수도권에 비해 지방의 도시는 완전한 소멸을 향해 다가가고 있다. 

지방의 소멸은 수도권에도 직격탄이다. 이미 인구 감소 현상을 우리나라보다도 앞서 겪고 있는 일본. 일본 총무대신을 지낸 마스다 히로야 창성회의장은 "지금도 젊은이들을 저임금으로 고용해 '쓰고 버리는' 곳이 도쿄라는 도시입니다. 그런 곳에 일자리를 원하는 지방 사람들이 대거 유입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런 곳에 젊은이들이 모여들면 저출산이 더욱 심각해질 것은 불 보듯 뻔합니다. 집값은 비싸고, 지원이나 원조는 부족합니다. (…) '원래 시골에서 자녀를 키워야 할 사람들을 빨아들여서 지방을 소멸시킬 뿐만 아니라 모여든 사람들이 아이를 낳지 못하게 해 결과적으로 나라 전체의 인구를 감소시킨다.' 저는 이것을 '인구의 블랙홀' 현상이라고 명명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다. 지방이 소멸되고 나면, 다음은 바로 수도권이다. 벚꽃이 지는 순서대로, 가장 늦게 피는 곳도 결국엔 저물게 된다. 2021학년도 정시모집 마감 결과 전국 주요대학들의 경쟁률이 지난해보다 크게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 주요 8개 대학의 평균 경쟁률은 4.73대1로, 서울대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했다. 지방거점국립대학들도 하락 폭이 컸다. 전남대는 2.70대1에 머물렀고, 경북대 3.11대1, 전북대 3.17대1이었다. 수도권 대학은 평균 4.8대1로, 지난해 5.1대1보다 0.3 포인트 낮아졌다. 인구의 감소에 따라 대학도 문을 닫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일까. 대학 없이 지방이 활성화되는 방안은 무엇일까. 눈 앞에 닥친 문제를 수습하기 위한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중랑구 봉우재로 143 3층
  • 대표전화 : 02-923-6864
  • 팩스 : 02-927-3098
  • 제보, 문의 : kesnewspaper2@gmail.com
  • 주간신문
  • 제호 : 한국연예스포츠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6
  • 등록일 : 2009-09-09
  • 발행일 : 2000-05-25
  • 인터넷신문
  • 제호 : 한국연예스포츠신문TV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31
  • 등록일 : 2018-03-23
  • 발행일 : 2018-03-26
  • 발행인 : 박범석
  • 편집인 : 박범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범성
  • 한국연예스포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연예스포츠신문.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