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제4회 청년의 날
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 어워즈 수상자는 누구?

[한국연예스포츠신문] 박지윤 기자 = 지난달 31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제 4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가 열렸다.
이번 청년의 날 축제에서는 해외청년 퀴즈대회, 청년주거 토크 콘서트, 기념식 및 시상식,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또한 크리에이터들이 행사에 참석해 팬들과 시간을 보내고, 다양한 콘텐츠로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시상하는 ‘크리에이터 어워즈’가 진행됐다.
크리에이터 어워즈 수상자
뷰티&패션 부문 – solmee 솔미

유튜브 채널 ‘solmee 솔미’는 약 17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4월 ‘-17kg 다이어트 전후 얼굴 변화’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리고, 자신만의 다이어트 비법과 그 과정들을 소개했다. 단기간에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아닌 느린 다이어트를 추천하며, 다이어트에 크게 시간을 투자하기 힘든 학생과 직장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자신만의 긍정적인 마인드와 팁을 전하며 구독자들의 관심을 계속적으로 받고 있다. 다이어트 팁 외에도 메이크업, 겟레디윗미, 일상 등 다양한 콘텐츠로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뷰티 & 패션 부문을 수상했다.
운동 부문 – caro Vlogs 까로

‘caro Vlog 까로’는 약 12만명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주 콘텐츠는 운동으로, 최근 ‘가짜사나이2’에 출연하며 채널을 더 알렸다. 운동 외에도 데이트, 여행, 홈트레이닝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독자들과 소통하며 운동 부문을 수상했다.
먹방 부문 – HAMBUK 햄벅

약 4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HAMBUK 햄벅’은 먹방 유튜버이다. 그 중에서 ASMR 먹방이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단순히 먹는 모습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음식을 직접 요리해서 먹기도 하고, 개인 유행어도 만들면서 시청자들에게 먹는 모습과 재미를 동시에 주고 있다.
인기 부문 – 조송 Josong

‘조송 Josong’은 연애 이야기를 주로 다루는 유튜브 채널이다. 주로 여-여 관계를 다루며 이 뿐만 아니라 남녀 간 연애에서의 마음가짐 등을 다룬다. 또한 고민을 들어주거나 누구나 공감할 만한 것들을 이야기 주제로 정하며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일상 부문 - 조재원

약 155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조재원’은 다양한 개그 콘텐츠를 유튜브에 업로드했다. 몰래카메라, 죽음의 ASMR, 상황극에 중독된 여동생 등이 크게 인기를 끌었다. 이는 모두 그가 직접 기획하고 편집까지 한 콘텐츠이며, 특히 독특함과 리얼리티를 결합한 ‘죽음의 ASMR’이 큰 화제를 모으면서 크게 성장했다.
토크 부분 – 풍자테레비

약 47만명의 구독자를 보유중인 ‘풍자테레비’는 트렌스젠더 유튜버로서 본인의 이야기를 재밌게 풀어내며 트렌스젠더에 대한 편견이나 오해를 많이 바꾸어주고 있다. 특유의 입담과 재치로 시청자들과의 소통도도 높다. 이러한 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토크 부문 수상을 했다.
커플 부분 - 푸들커플

약 44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푸들커플’은 커플 유튜버이다.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몰래카메라이며, 여자친구에 대한 사랑스러운 마음을 노래로 표현하고, 유튜브에서 나오는 모습들을 노래로 담으며 많은 시청자들에게 예쁜 커플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콘텐츠 부문 - 보물섬

약 172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보물섬’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재치 있는 입담을 지닌 유튜브 크리에이터 팀으로 ‘공채 개그맨 보다 웃긴 유튜버’라는 별칭까지 얻었다.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멤버의 집에서 진행한 숨바꼭질 몰래카메라로, 지금까지 약 1100만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몰래카메라, 패러디 영상 등 참신한 내용과 다양한 콘텐츠로 꾸준히 사랑받으며 콘텐츠 부문 수상을 했다.
예능 부문 - 와꾸대장 봉준

약 101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와꾸대장 봉준’은 유튜브 이전에 아프리카TV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보이는 라디오,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로 소통하며 아프리카TV의 최상위 인기BJ로 자리 잡고 있다. 방송능력, 콘텐츠의 다양성과 기획능력 등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고, 다른 크리에이터들과의 합동 방송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모습과 재미를 주고 있다.
종합 대상 - 사나이 김기훈

종합 대상을 받은 크리에이터는 바로 약 159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사나이 김기훈’이다. 방송 초반에는 조폭 컨셉의 크루를 결성하여 활동하며 인기를 끌었다면 크루 해체 후, ‘킹기훈‘으로 활동하며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먹을 때 추임새로 쓰던 ’버억‘은 대표 유행어로 자리 잡으며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친구들과의 브이로그, 먹방, 술먹방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한편 청년의 날 축제는 2017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4회째를 맞이했다. 사단법인 청년과 미래와 한국 인터넷신문협회가 공동주최한 이번 청년의 날 행사는 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이 청년의 날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후 처음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행사였다.